해외여행

리지앙관광

난해 2017. 8. 6. 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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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풍스런 숙소, 방을 찾을 때나, 식당을 갈 때, 언제나 미로 찾기다,

               구조가 얼마나 복잡한지.

 

 

                                                    고옥에 햇볕은 들고,

 

 

              리지앙 마지막 날도 좋을 것 같은 느낌, 구름이 끼었다.

              변덕스럽기 짝이 없다는  고산지대 날씨가  우리에겐 특별대우를 해주었다.

 

              우리의 짐 속엔 오리털파카, 아이젠이 들어 있었다, 여행사의 권유대로.

 

 

              고성의 옛스러움.

              성이 없는 고성?

              나시(納西)족 왕가는 목(木)씨,   성이 없었던 이들은 명태조에게서 성씨를 하사받았다고.

              성을 쌓으면 困자가 되어 곤란하게 되기 때문에 성을 안쌓았다고 한다.

 

              나시는 검둥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고산지대사람들이 자외선을 많이 받아 검게 되는 것이 당연하지.

 

 

              10시에 모여, 나시족 거주지인 바이사(白沙)촌을 찾았더니,

              노인들의 무술연습(?)이 한참이다, 검술도 하고.

 

 

              벽에는 나시족이 쓰고 있는 동파문자가 그려져 있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사용되고 있는 상형문자이다.

 

 

              바이사비화(白沙壁畵)

              바이사에는 죽음의 냄새가 만연한 싸움터를 뜻한다고 한다.

              이 안에는 라마, 대승불교, 도교가 어울어진 종교적 그림들이 있다.

             

              나시족들은 황하 상류에 사는 유목민족이었는데, 춘추전국시대에 남하하여,

              타민족과 싸운 결과 이곳 분지에 살게 되었다고.

              원, 명때 따리국 정벌시, 강국에게 붙어 리지앙에 남을 수 있게 되었다 한다.

              그러다보니 타 종교를 무시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들은 위롱슈에샨이 보이는 곳은 다 나시족 땅이라고 주장한다.

 

 

              목씨의 옛날이 이곳에 전시되어 있다.

 

 

               세 종교의 합작품

 

 

              우리는 이동하여 나시족의 동파교 성지를 찾았다.

              이곳은 그들의 성지일 뿐 아니라 그들의 문화촌이기도 하다.

              동파교는 자연숭배사상이라 할 수 있다.

 

              호랑이와 야크는 그들의 상징적 동물.

 

 

               어린 야크가 매어져 있다.

 

 

                                                      나시족 신화의 영웅 숭인리은상.

                                                      뱀을 숭상하여 하체는 뱀의 모양이다.

 

 

             흐흐위엔(和合院)입구,

             소원을 비는 쪽지들이 달려 있다.

 

 

               입구를 지나면

 

 

              위수이위엔(玉水緣)

              이들은 장족(티벳족), 나시족, 바이족이 같은 뿌리라고 주장한다.

 

 

              남근숭배사상은 세계 도처에 깔려 있나보다.

 

 

             나시족 전통가옥에서  집을 지키며 곰방대를 물고 있는 할머니,

             사진찍기를 거부했다.

 

 

              주막에 달려있는 훈제 돼지족, 오래 되어야 맛이 난다고.

 

 

               열심히 근무중인 두 사람.

               이곳에서 우리는 바이지우(白酒) 한 잔씩 사먹었다.

 

 

              이곳에서 점심을 먹었다.

              접시는 거창한데, 왜 그렇게 맛이 없는지.

 

 

              설산 아래 야외무대에서, 장예모가 감독한 인샹리지앙(印象麗江) 가무쇼의 공연을 기다리며.

              이 가무쇼는 산속에 사는 소수민족의 생활상과 사랑 그리고 신앙이야기이다.

 

 

              설산으로 공연은 시작되고,

              위롱슈에산은 이제 리지앙시에 관광객을 끌어드리는 황금산이 되었다.

              그런데 설산은 적도와 제일 가까운 빙하이다.

         

             

 

              남자들은 말타고 나가고,

 

 

              여자들은 일하러 나가고.

 

              나시족은 모계사회이다.

              리지앙은 남자의 낙원이며 여자의 왕국이라 불린다.

              여자는 농사, 가축사육은 물론 가축도살까지 한다.

              반면 남자들은 기서화연주차(器書畵煙酒茶)라고 먹고 놀기만 한다고.

              여자들이 제일 스트레스받을 때는 기르는 돼지가 말랐다고 얘기 듣는 것이라 한다.

 

 

              결혼하고.

 

 

              오백명이 출연하는 야외가무쇼이다.

 

 

              갑자기 관객 뒤로 나타난 미인.

 

 

              예쁜 의상을 입고 출연하는 여인들.

 

 

                                                      관객석에서의 열연.

 

 

              이어 나시족박물관을 찾았다.

 

              Joseph F Rock(1884-1962)는 미국국적의 오스트리아 식물학자이다.

              27년간 이곳에 살며 나시족과 그들의 문화를 세계에 알렸다.

 

 

              동파교 제사장들

 

 

              흐이롱탄(黑龍潭)공원엔 불교협회도 있고,

 

 

                                                      마작나무도 있는데,

 

 

              정작 흐이롱탄은 말라 있었다.

              지하수가 나오지 않는다고.

 

 

              리지앙 고성으로 들어섰다.

              수호고성과 리지앙고성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어 있다.

 

 

              사방으로 하천과 가게들이 어우러져 있다.

 

 

              다리도 아프고, 거리에서 샤오츠를 사먹기는 그렇고,

              큰 음식점에 자리잡고, 칭따오맥주 마시며 눈치보다,

              건너편 가게에서 야크꼬치 사다 안주로 했는데,

              맛이 그런대로 괜찮았다.

 

 

              앞에는 샤오츠 파는 조그만 가게들, 손님들로 붐볐다.

 

 

               다시 거리로 나서니, 커플티 입은 한쌍 눈에 띄고,

 

 

               미녀삼총사가 눈에 들어왔다.

 

 

              거리엔 유독히 야크고기 판매점이 많았고,

              간판엔 동파문자가 보인다.

 

 

              나시음악을 틀어놓은 북판매점, 여행사 등이 많이 눈에 띄었다.

 

 

              해는 기울고,

 

 

              고성 중심가에서 일행을 기다렸다.

 

 

               한국인이 경영한다는 벚꽃식당에서 저녁을 들었는데,

               음식도 개떡이었고, 무대도 개떡이었다.

 

 

              붐비는 인파와

 

 

              멋진 풍경은 대조적이었다.

 

 

               공항으로 이동한 후, 자정이 거의 다 되어 탑승하여,

               밤참으로 묵밥+레드와인.

               리지앙 공항은 한국여인네들로 꽉 차있었는데, 옷차림들이 세련되어 보였다.

 

               리지앙공항 화장실에 가보면

               門前一小步,   文明一大步라는 구호가 써 있다.

               그들의 문명에 대한 열망이 잘 나타나 있다.

 

 

              다음날 6시반 전철안에서.

              아직도 저 갯벌이 살아 있는 것인가?

 

              요번 여행에서 두가지 깨달은 점이 있다.

              내 나이에 맞는 여유 있는 여행을 하고,

              사진을 좀 더 잘  찍어,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기억을 만들자고.